홈 ….. 아이/청소년반 ….. 장비 ….. 예법 ….. FAQ
Last updated on 2019-12-07 at 10:21 am
눈높이 연무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2019년부터 실험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아이/청소년반입니다.
검도 훈련은 다른 무도와 달리 무기를 사용하는 것을 중심으로 가르쳐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태권도나 중국의 우슈(또는 쿵후)나 일본의 가라테같은 무술에서는 처음부터 무기를 잡고 훈련을 하지 않습니다. 보통 고단까지 승단한 후에야 무기(창, 봉, 칼, 기타 등등)를 다루는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무기를 다루는데 있어 튼튼한 기본 바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검도는 일찍부터 무기를 다루기 때문에 첫 단계에서 기본을 익히는 연습이 상당히 반복적이고 배우는 사람 입장으로서는 지루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예법은 철저히 지켜저야 하는 약속같은 것이라 몸으로 익힐 수 밖에 없는 것들이 조금 많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이 첫 단계에서 많이 포기하게 됩니다. 다음 단계로 가면 조금 더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지고 자유 대련의 시작 단계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아이들 같은 경우는 습득력이 어른보다 빨라 (운동신경의 차이가 있겠지만) 4개월 정도의 기본 연습이면 (일주일에 2번 연무 기준) 호구를 착용하고 자유 대련의 시작 단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운동 신경의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어른은 6개월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첫 단계에서 아이들이 더 힘들어 할 수 있는 것은 어른들보다 주의 지속 시간이 상당히 짧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 가지 다른 형태의 드릴 (drill; 반복 연습)을 할때 처음 두번은 보통 연무를 하되 너무 길게하지 않고 새번째에서는 아이들이 조금 더 쉽게 즐길 수 있는 것을 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연무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항상 이런 식의 맞춤형 연무는 아니지만 계속 개발중에 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 아이들끼리 서로 연무를 받고 주는 역활을 감당 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에 도달하면 사범의 계속적인 개입없이도 연무를 처음 시작했을때보다는 더욱 즐길 수 있게됩니다.
연무 시간
Albuquerque Public School 학사 일정을 기준으로 학기중에는 아이/청소년반의 수요일 연무는 7시전에 시작해서 8시 10분전에 끝내고 금요일 연무는 6시에 시작해서 7시 반에 끝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PS 방학 중의 연무 시간은 나중에 학부모님들과 의논하여 결정하겠습니다.
혹시 연무 불참 계획이 있으시면 미리 알려주세요! 카톡 ID는 clayjarhan 입니다. 감사합니다.